'Simulation Theory'는 현실 세계가 컴퓨터 시뮬레이션에 의해 생성된 것이라는 가설이다. 이 이론은 종종 철학적, 과학적, 기술적 논의의 주제가 되며, 물리학, 인지 과학, 정보 이론, 그리고 인공지능 연구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이론의 기초는 고도로 발전된 기술 문명들이 미래에 매우 정교한 시뮬레이션을 만들 수 있을 것이라는 가정에 기반하고 있다. 이와 관련하여, 만약 이러한 고급 문명이 조상 혹은 특정 사건을 시뮬레이션하는 경향이 있다면, 현재의 인간 경험이 실제로는 수많은 시뮬레이션 중 하나일 가능성이 높다는 주장이다.
시뮬레이션 이론은 철학자 닉 보스트롱(Nick Bostrom)에 의해 주목받았다. 그는 2003년 논문 "Are You Living in a Computer Simulation?"에서 세 가지 가능한 시나리오를 제시했다. 첫째, 인간 문명이 멸망하기 전에 고급 기술을 가진 문명이 등장할 확률이 낮다. 둘째, 고급 문명이 역사를 시뮬레이션할 가능성이 높지는 않다. 셋째, 만약 시뮬레이션이 가능하다면, 실제 존재하는 인간의 대다수가 시뮬레이션 속에서 살아갈 것이다.
이러한 이론은 현대 과학 및 기술 사회에서 주목받게 되었으며, 영화, 문학, 비디오 게임 등 다양한 매체에서도 관련된 주제를 다룬 작품들이 많다. 예를 들어, 영화 '매트릭스(The Matrix)'는 인간이 인공지능에 의해 시뮬레이션된 현실에서 포로가 되는 이야기를 통해 이 이론을 탐구한다.
시뮬레이션 이론은 인간의 존재와 현실의 본질에 대한 질문을 제기하며, 존재론적 및 인식론적 문제를 논의하기 위한 줄기가 된다. 이론에 따르면, 현실의 감각은 조작된 데이터일 수 있으며, 이는 인간 존재의 의미와 목적에 대한 고찰을 유발한다.